MY MENU

최신뉴스

제목

제3회 여성장애인성폭력추방캠페인 개최

작성자
상담소
작성일
2011.03.30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171
내용
보도자료-제3회 여성장애인성폭력추방캠페인 개최 안내|[성폭협게시판/모두공개]
서울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 조회 3 |추천 0 |2011.03.29. 14:57 http://cafe.daum.net/nsvpcca/2wEH/2301 

 

첨부파일 보도자료-제3회 여장인폭력추방캠페인 개최.hwp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장애인상담소권역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주간 캠페인 공동기획단>

담당: 서울 영등포구 영의도동 17-13 이룸센터 4층 2호(우: 150-917)

전화: 02-3675-4465~6 / 전송: 02-3675-4467 / e-mail: ss4466@hanmail.net

사무국: 부산시 금정구 장전 1동 204-4(우: 609-391)

전화: 051-583-7735 / 전송: 051-583-1996 / e-mail: pdaws98@hanmail.net

수 신

각 언론사 및 관련단체

제 목

[보도자료] 제 3회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캠페인

일 자

2011. 3. 29

담 당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장애인상담소권역 운영위원 민병윤(010-8881-4273)

분 량

총 3 매

제 3회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캠페인

▣ 일 시 : 2011년 4월 8일(금), 14:00 ~ 16:00

▣ 장 소 : 부산역 광장

▣ 주 최 :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장애인상담소권역, 여성장애인 성․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

▣ 주 관 :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주간 캠페인 공동기획단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주간 캠페인 공동기획단(이하 기획단)>은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소속 장애인성폭력상담소 18개소, 통합상담소 1개소와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 4개소, 가정폭력상담소 1개소, 가정폭력피해자보호시설 2개소로 총 26개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기획단은 각 지역에서 폭력피해 여성장애인을 지원활동 하는 단체들로서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억압, 폭력 실태를 드러내어 사회적으로 알리고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함께 연대하고 있습니다.

본 기획단은 2009년 4월 9일 서울역 광장에서 매년 4월 둘째 주를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주간으로 선포 하고, 이어 2010년 4월 9일 제주도에서 제 2회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캠페인을 개최한바 있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이 사회에서 차별과 억압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수많은 여성장애인에게 가해지는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폭력 실태와 심각성을 알렸으며, 여성장애인 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의 실효성 있는 법과 제도 개선을 촉구하였습니다. 그러나 여성장애인에게 가해지는 각종 폭력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여성장애인 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낮고 폭력 피해자에 대한 지원도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매년 4월 둘째 주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주간 캠페인’을 통해 여성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폭력 피해의 심각성을 알리고 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확산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2011년 4월 8일 부산역 광장에서 ‘제 3회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캠페인’을 개최합니다. 전국의 기획단 소속 26개 단체, 여성장애인 운동 단체, 장애인 당사자, 지지와 연대를 통해 함께 하고자 하는 단체들과 어우러진 본 캠페인에 대해 귀 단체와 언론사의 관심과 참여, 적극적인 취재 협조 부탁드립니다.

결의문>

여성장애인에게 가해지는 폭력을 추방하라!

폭력 없는 세상에서 안전하게 살아갈 권리를 보장하라!

우리 사회의 여성장애인은 여성과 장애라는 이중적 편견과 차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여성장애인은 교육과 노동, 성적자기결정권 등 삶의 각 영역에서 기본적인 권리조차 보장해 주지 않는 법과 사회제도로 인해 집안에서, 시설에서, 지역사회에서 소외되어 생활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 장애인에게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의 폭력을 가함으로서 여성장애인의 몸의 통제권과 결정권을 무시하며 박탈하고 있다.

1990년 말부터 여성장애인 당사자들이 자조적으로 조직한 여성장애인 인권운동 단체는 정부와 사회를 향해 인간답게 살 권리 보장을 요구해 온 한편 여성장애인 성․가정폭력상담소와 피해자 보호시설은 2000년도부터 2011년 현재까지 10년 넘게 우리 사회의 여성장애인 성․가정폭력 문제를 사회적으로 이슈화하며 그 심각성을 알려냈다. 또한 각 지역에서 여성장애인 폭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해자와 그 가족을 법적, 의료적, 심리적, 사회복지 등으로 지원하며 성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한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해 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성장애인 폭력 피해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장애인의 인권 실태는 조금도 나아지지 않고 있다. 여성장애인이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해 폭력 피해 상황에 놓이게 되는 사회적 현실과 피해 특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고려 없이 여전한 수사기관과 법원은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제6조의 ‘항거불능’ 개념을 자의적으로 엄격하게 해석하여 여성 장애인 성폭력 가해자들을 속속 무혐의 처분, 무죄판결하고 있다.

성폭력 범죄에 대해 오히려 피해 여성이 수치감을 느끼게 만들고 피해자를 탓하는 성폭력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적절한 보호와 교육의 부재로 성폭력피해를 당하면서도 이를 피해라고 인식해서 신고하지 못하는 여성장애인 피해자들의 열악한 상황 등으로 인해 성폭력범죄는 연일 증가하고 있다.

범죄피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사회적 약자와 폭력 피해자의 인권을 보호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는 사법부가 법정의 실현이라는 대의명분을 저버리고 가해자를 비호함으로서 폭력 피해 여성장애인은 공권력에 의해 또 다시 2차 폭력 피해와 인권을 유린당하고 있는 것이다. 또 폭력피해 여성 장애인들이 피해로 인한 상처와 후유증을 충분히 치유 받고 회복할 수 있도록 사회적 지원이 다방면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가족, 이웃, 학교, 직장 등의 가해자로부터 분리하여 보호해야 할 쉼터는 전국에 4개소에 불과하여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피해 장애인을 지원 및 보호하는 상담소와 쉼터에 대한 지원책 또한 열악한 수준이다.

이제라도 범죄로부터 약자를 보호할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정부와 사회는 여성장애인에게 가해지고 있는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피해 근절을 위한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법 개정과 정책을 수립하고, 폭력피해 여성장애인들이 충분히 상처를 치유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적 지원책 마련에 앞장서야 한다. 또한 궁극적으로 여성장애인들에 대한 차별과 폭력을 조장하는 반(反)장애적, 반(反)여성적 사회문화를 뿌리 뽑기 위한 정부의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마스터플랜을 요구한다.

우리는 당당하게 선택하고 결정하고 책임지며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이 사회의 구성원임을 밝힌다.

우리에게 가해지는 모든 폭력에 저항하며 폭력 없는 세상에서 안전하게 살아 갈 권리 보장을 요구한다.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소속 여성장애인 성․가정폭력 상담소와 폭력 피해자 보호시설은 여성장애인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매년 4월 둘째 주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주간’에 맞춰 우리의 요구를 알리는 바이며 우리의 요구가 관철 될 때까지 투쟁해 나갈 것을 결의한다.

여성장애인 폭력 추방 주간 캠페인 공동기획단

<상담소>거제장애인성폭력상담센터, 경북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사)경원사회복지회부설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사)실로암사람들부설광주장애인가정상담소, (사)울산장애인인권복지협회부설울산장애인성폭력상담센터, 의정부장애인성폭력상담소, 인구보건복지협회전북지회부설장애인성폭력상담소, 장애여성공감장애여성성폭력상담소, (사)전북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부설전주인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사)제주특별자치도지체장애인협회부설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사)충남장애인정보화협회부설천안장애인성폭력상담소, (사)충남지체장애인협회부설장애인성폭력아산상담소,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경남지부마산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광주지부광주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대구지부대구여성장애인통합상담소, 대전지부대전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부산지부부산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서울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전남지부목포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충북지부청주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보호시설>(사)사람과세상부설가정폭력피해자장애여성보호시설‘나무’, (재)청주교구천주교회유지재단 여성장애인성폭력쉼터‘모퉁잇돌’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광주지부여성장애인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샛터’, 부산지부여성장애인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사랑의집’), (사)한국한아름복지회부설여성장애인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꿈밭에사람들’ 여성장애인가정폭력피해자쉼터‘새날’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